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결핵균의 이해와 유형, 검사와 진단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률은 2016년 기준으로 인구 십만 명 당 약 77명 정도라고 합니다. 20년째 OECD 국가 중 1위라고 하며, 결핵으로 인한 사망률도 높다고 합니다. 아직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결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결핵 투베르쿨린 검사
투베르쿨린 검사

 

결핵의 감염경로와 잠복기

결핵은 공기감염(비말감염)에 의해 전염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폐결핵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비말(droplet)이 배출되는데, 이것을 들이마시게 되면 결핵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결핵균을 들이마시고 1~2개월이 지난 후 투베르쿨린 검사를 하면 결과가 양성으로 나옵니다. 결핵균에 감염된 사람의 30%는 살면서 언젠가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 시기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보통 감염이 되고 3개월~2년 사이에 발병하는 경우가 50% 정도이고, 2년 이상 지나서 발병하는 경우가 50% 정도입니다.

 

결핵의 유형과 증상 분류

결핵은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결핵균 감염 후 3개월~2년 사이에 발병하는 경우, 특히 1년 이내에 발병하는 경우로, 이를 초감염 결핵이라고 합니다. 보통 폐렴과 같은 임상 증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주로 폐의 아래 엽에 초기 침윤이 나타나게 됩니다. 결핵균이 폐문 림프절로도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로 이동한 결핵균은 면역세포에 의해 제거됩니다. 가슴막염이 약하게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결핵균에 감염된 지 2년이 지나서 발병하는 경우로, 이를 만성 결핵, 또는 성인형 결핵이라고 합니다. 이때에는 폐의 위 엽이 손상을 받고 건락성 육아종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체로 나아졌다가 나빠지기를 반복하는 만성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결핵은 다양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결핵감염의 85%는 폐결핵을 일으키고, 15%는 폐 외 결핵을 일으킵니다. 폐결핵은 폐와 기관지의 결핵으로, 기침과 발열, 전신 권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일반적인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폐결핵이 계속 진행되면 객혈, 혈담, 체중감소,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 외 결핵에는 결핵성 가슴막염, 결핵성 가슴 고름집, 좁쌀 결핵, 결핵성 수막염, 폐문 림프절 결핵, 척추결핵, 뼈 결핵, 관절 결핵, 기타 림프절 결핵, 요로 결핵 등이 있습니다.

 

결핵의 검사와 진단

결핵을 진단하는 검사에는 투베르쿨린 반응 검사, 객담 검사, 가슴 X-선 검사,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객담 속에 결핵균이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고, 가슴 X-선 소견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투베르쿨린 반응은 IV형 알레르기 반응으로, BCG 접종 후나 결핵균 감염 후에는 양성 반응이 나타납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사람이 BCG 예방접종을 받기 때문에 투베르쿨린 검사를 하면 양성 결과가 나옵니다. 그래서 만약 결핵균에 감염되었지 조사하기 위해 투베르쿨린 검사를 하더라도, BCG 예방접종을 한 사람에게는 진단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투베르쿨린 검사가 의미를 가지는 경우는 감별 진단을 할 때입니다. 만약 60세 미만인 사람이 투베르쿨린 검사를 받았을 때 음성 결과가 나오면 98% 확률로 결핵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60세 이상인 사람이 투베르쿨린 검사를 받은 후 음성 결과가 나온다면 90% 확률로 결핵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객담 검사는 결핵균을 검출하기 위해 행해지는 검사입니다. 여기에는 3가지 방법이 이용됩니다. 첫 번째 방법은 객담을 그대로 도말한 후 질-넬센 법(Ziehl-Neelsen method)으로 염색을 해서 균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간편하고 신속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감도가 좋지 않아서 균이 있어도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객담을 특수 배지에서 배양한 후 결핵균을 분류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감도는 좋으나 검사 후 결과를 얻기까지 몇 주일이 걸리는 게 단점입니다. 세 번째 방법은 결핵균의 DNA와 RNA를 증폭하여 객담 속에 결핵균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빠르게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감도도 좋지만, 모든 검사실에서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가슴 X-선 검사는 폐의 소견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진단에 중요하게 이용됩니다. 만성 폐결핵 환자에서는 상부 폐영역을 중심으로 침윤 음영이 나타나고, 가끔 내부에 공동을 형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령자의 경우에는 결핵이 치유된 후의 오래된 결핵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결핵의 치료제

결핵을 치료할 때는 항결핵제를 사용하는데, 이 약제들은 다른 감염증에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항결핵제에는 Isoniazid, Rifampicin, Streptomycin, Ethambutol, Kanamycin, Capreomycin, Ethionamide, Prothionamide, Enviomycin, Pyrazinamide, Para-aminosalicylic acid, Cycloserine 등이 있습니다. 결핵 치료는 오랜 시간 이루어져야 하고, 각 약제마다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담당 의사와 충분히 상의 후 적절한 약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