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바이러스 간염의 분류, B형 간염과 C형 간염

간세포가 죽으면 그 자리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간염이라고 부릅니다. 약물이나 알코올에 의해서도 간세포가 죽는데, 이 경우에는 약인성 간질환, 알코올 간질환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간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간세포가 죽었을 때를 말합니다. 

 

바이러스 간염

 

바이러스 간염(viral hapatitis)의 분류

바이러스 간염에 걸렸을 때 AST, ALT가 6개월 이상 이상을 보이면 만성 간염, 6개월 미만이면 급성 간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간염 중에서 급격한 간 기능 상실로 예후가 나쁜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전격 간염이라고 합니다.

간염 바이러스에는 A, B, C, D, E 이렇게 5종류가 있습니다. 간염 바이러스를 5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바이러스가 DNA바이러스인지, RNA바이러스인지에 따라 분류하는 것입니다. A, C, D, E형 바이러스는 RNA바이러스이고, B형 바이러스만 DNA바이러스입니다. 두 번째는 감염경로에 따라 분류하는 것입니다. 경구감염(fecal to oral)으로 감염이 되는 바이러스는 A, E형이고, 혈액 매개(parenteral)로 감염이 되는 바이러스는 B, C, D형입니다. 세 번째는 급성, 만성 경과에 따라 구분하는 것입니다. 급성 간염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은 A, E형입니다. B, D형은 급성과 만성 모두 가능하고, C형은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 번째는 백신이 있는지 여부에 따른 구분입니다. 백신은 A, B형에만 존재하고 C, D, E형은 백신이 없습니다. 다섯 번째는 발암 가능성입니다. A, D, E형은 발암 가능성이 드물고, B형은 조금 높은 편입니다. C형은 만성화의 가능성이 높아서 발암 가능성도 높습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항원의 분류

B형 간염 바이러스는 입자의 상태입니다. 코어(core)에는 DNA와 DNA polymerase가 존재하고, 이를 두 겹의 단백질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안쪽 단백질 껍질은 capsid라고 하고, 바깥쪽 단백질 껍질은 envelope이라고 합니다. 안쪽 capsid를 구성하는 단백질은 HBc 항원(Ag)이고, 바깥쪽 envelope을 구성하는 단백질은 HBs 항원(Ag)입니다. 이렇게 이중 껍질 안에 DNA를 가지고 있는 상태를 완전 입자라고 합니다.

바이러스가 복제될 때 모든 구성단위를 똑같은 비율로 합성한다면 완전 입자가 복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제하는 동안 HBs 항원이 불필요하게 많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면 바깥쪽 껍질만 있고 속은 텅 빈 불완전 입자가 형성됩니다. 불완전 입자는 HBs 항원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완전 입자 1개당 불완전 입자가 100~1000개 정도 만들어집니다. 완전 입자는 그 자체만으로 감염과 복제 능력이 있지만, 불완전 입자는 감염과 복제 능력이 없습니다.

바이러스를 복제할 때 HBc 항원도 여분으로 만들어집니다. 완전 입자로 만들어지지 못한 HBc 항원은 HBe 항원이라고 부릅니다. 완전 입자가 복제에 성공하여 간세포 밖으로 빠져나올 때 여분으로 만들어진 불완전 입자와 HBe 항원도 같이 밖으로 나옵니다. HBc 항원은 혈중에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HBe 항원은 단독으로 존재합니다. 혈중에 HBe 항원이 존재한다는 의미는 바이러스가 증식하여 방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 혈중에 불완전 입자가 존재한다는 것도 바이러스가 증식하여 방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항원, 항체의 의미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을 진단하기 위해서 HBs 항원과 항체, HBe 항원과 항체, HBc 항원과 항체의 양성 여부를 조사합니다.

HBs 항원이 양성이라면, 현재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HBs 항체는 중화항체라고 합니다. HBs 항체는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결합하여 감염력을 상실하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HBs 항체가 양성이라면, 과거에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다거나 백신 접종을 받았던 것을 의미합니다.

HBe 항원은 감염된 세포가 바이러스를 방출할 때 대량의 바이러스와 함께 혈중에 존재합니다. 그래서 HBe 항원이 양성이라면, 혈중에 대량으로 존재하는 바이러스에 의해 타인이 감염되기 쉬운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HBe 항원이 양성인 경우에는 HBs 항원도 양성입니다. 그런데 HBs 항원이 양성인데 HBe 항원이 음성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HBe 항체에 의해 HBe 항원이 소실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HBe 항체가 양성이라면,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으나 타인에게 감염시키는 경우는 드뭅니다.

HBc 항원은 혈중에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측정을 하지는 않습니다. HBc 항체는 감염 초기부터 양성으로 나타나서 감염 시기 내내 양성이 지속됩니다. HBc 항원과 HBe 항원은 본질적으로는 같은 물질이지만 항체가 결합하는 부분은 다릅니다. 

항체가 혈중에 나타나는 순서를 정리하면,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 후 HBc 항체, HBe 항체, HBs 항체 순서로 나타납니다. HBs 항체가 나타나면 바이러스가 완전히 없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B형 간염 보균자

보균자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사람을 말하고, 증상이 없는 사람은 무증상 보균자라고 합니다. 보통 성인이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보균자가 되는 경우는 드물고, 수직감염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균자는 HBs 항원이 양성인 상태입니다. 만약 HBe 항원도 양성이라면 감염력이 강하다는 의미이고, HBe 항체가 양성이라면 감염력이 약하다는 의미입니다.

 

C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C virus)

C형 간염은 가벼운 급성 간염을 보였다가 치유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바이러스 감염이 지속되는 만성 감염으로 진행됩니다. 간혹 감염 후 급성 간염 증상 없이 보균자가 되어 만성 감염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상태가 지속되면 간세포의 파괴로 간경변, 간세포 암종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C형 간염 바이러스는 한가닥의 사슬 RNA 바이러스입니다. 바이러스 구조를 코드 하는 유전자 영역 중 envelope protein을 코드 하는 영역은 변이 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숙주의 공격에 대항하여 계속 변이를 일으킵니다. 그렇게 되면 숙주의 면역 기능에 이상이 없어도 C형 간염 바이러스를 제거하지 못해 지속 감염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C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는 보통 혈액을 통한 감염이 대부분입니다. 예전에는 HCV 항체 검사를 하지 않아서 수혈로 감염되는 경우도 있었고, 예방접종 시 같은 주사기를 여러 번 사용하면서 감염이 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이렇게 감염되는 경우는 드물고, 마약류의 주사기나 문신에 의해 감염되고 있습니다.

C형 간염 바이러스의 진단

C형 간염 바이러스 검사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HCV 항체 검사입니다. HCV 항체는 급성 간염이 발병하기 전부터 검출이 가능합니다. 급성 간염 후 치유되는 경우에는 감염 후 1~2년 안에 HCV 항체가 소실됩니다. 급성 간염 후 감염이 지속되어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에는 HCV 항체도 지속됩니다. 두 번째는 PCR 검사법입니다. PCR 검사는 Polymerase 연쇄반응(polymerase chain reaction) 법으로 HCV의 RNA를 직접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HCV-RNA가 양성이라면 검사 시점에 감염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CV의 양도 알 수 있어서 인터페론(interferon) 요법에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