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위식도 역류 질환과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것이 위식도 역류 질환입니다. 속 쓰림, 기침, 목의 이물감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유병률이 12% 정도로 보고된 조사가 있고, 이는 병원을 방문한 건강한 사람의 1/10이 넘는 숫자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위식도 역류

 

위식도 역류 질환의 개념

위식도 역류 질환(gastroesophgeal reflux disease:GERD)은 위의 들문(cardia)의 형태 이상이나 기능부전 등의 원인으로 인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의 내부는 위산을 방출하여 강한 산성을 띠고 있는데, 이 산성물질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서 하부식도 점막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하부식도의 점막이 짓무르거나 발적이 나타나나고 여러 가지 불편한 증상을 일으키는 상태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또 인두와 후두부에까지 손상을 일으키게 되면 이비인후과적 증상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과 구토를 구별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 구토를 할 때에도 위의 내용물이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토시에는 구토 전에 속이 메슥거린다거나 울렁거리는 전조증상이 동반되지만, 위식도 역류 질환에서는 이러한 전조증상이 없습니다. 즉, 구역질을 동반하는 경우는 구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에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 쓰림(heart burn)입니다. 가슴의 답답함, 속 쓰림, 화끈거림, 타는 느낌 등이 느껴집니다. 혹은 가슴 부위를 얻어맞은 것처럼 아프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협심증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기 때문에 일단 심전도 검사를 해보고 이상이 없으면 위식도 역류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역류된 산성 물질로 인해 인두와 후두부에 손상이 생기면 쓴맛이 느껴지거나 목의 이물감, 건조함을 느끼게 되고, 쉰 목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목에 뭔가가 걸린 것 같다고 이비인후과에 찾아온 환자 중 이물질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에는 위식도 역류 질환을 의심하게 됩니다. 원인을 밝힐 수 없는 기침이 만성적으로 오래 지속되거나, 천식 발작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위식도 역류 질환 때문이 아닌지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

위식도 역류 질환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식도 하부 조임근(LES)의 기능 저하로 압력이 낮아지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식도 하부 조임근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물질에는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 아질산제(nitrates), 칼슘길항제(Ca-channel blocker), 베타-adrenergic agonist, 도파민, CCK(cholecystokinin), secretine, VIP, adenosin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식도와 위의 꿈틀 운동이 저하된 경우입니다. 만약 위에서 식도로 역류가 되더라도 식도에서 바로 되돌려 보낼 수 있으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도의 꿈틀 운동이 저하된 경우에는 이러한 작용이 일어나지 못해 식도 점막이 손상되게 됩니다. 이와 비슷하게 위의 꿈틀 운동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위의 내용물이 작은 창자로 원활하게 내려가지 못하고 정체되어 식도로 역류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위산 분비가 증가한 경우입니다. 위산의 분비가 평소보다 증가하면 위 내부가 더 강한 산성을 띠게 되고, 이때 역류가 된다면 식도 점막이 더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중력에 대항하는 자세를 취했을 경우입니다. 음식물은 중력에 의해서 식도에서 위로 자연스럽게 이동을 하게 되는데, 옆으로 누워 있거나 잠을 잘 때는 역류가 더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비만한 경우나 변비가 있는 경우에 복압이 상승하여 역류를 잘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위전절제술 후, 들문쪽 위절제술 후, 전신성 강피증, 식도 틈새 탈장, 나이 등이 위식도 역류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의 3단계 치료

위식도 역류 질환의 치료는 3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1단계는 환자의 생활습관 중 역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행동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금연하고 금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기 전에는 음식을 먹지 말고, 식사 후에는 곧바로 눕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잘 때는 베개 높이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초콜릿, 기름진 음식 등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의 섭취를 금하고, 과식하지 않도록 합니다. 변비가 있다면 변비를 해소하고, 비만인 사람은 체중 감량을 하게 되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혈압약이나 심장약의 성분이 식도 하부 조임근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하는 약물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단계는 약물요법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약물은 위산분비를 억제하기 위한 것입니다. 위 내용물이 역류한다고 하더라도 위산분비를 억제하면 하부식도 점막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H2-수용체 차단제(H2-blocker)나 양성자 펌프 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단계는 외과적인 수술적 치료입니다. 장기간 약물을 복용하기 어려운 경우나 약물 부작용이 있는 경우, 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권합니다. Nissen fundoplication 수술이라고 하며, 식도 하부 주변의 위 바닥 부위를 감싸듯이 휘감아서 봉합하는 방법입니다.